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미디어룸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일 : 20-04-29 14:54
게시판 view 페이지
광주전남연구원 종합발전계획 수립 및 조직재편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90
첨부파일 20200423-[보도자료] 광주전남연구원 종합발전계획 수립.hwp (155.5K) [14] DATE : 2020-04-29 14:54:43
광주전남연구원 종합발전계획(2020~2023) 수립
시도민이 공감하는 정책개발목표로 8대 주요 혁신과제 제시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재영)이 연구, 조직, 인사, 평가 등 주요 분야에 대한 전면적인 혁신방안을 제시하고 광주전남의 미래와 시도민의 행복을 함께하는 종합정책연구기관으로의 재도약을 선포한다.
연구원은 지난 225일 박재영 제4대 원장 취임 직후 혁신 TF팀을 구성하고 2개월의 작업 끝에 자체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혁신방안은 시도민이 공감하는 정책개발4대 전략목표와미래가치와 현장수요 응답하는 정책연구 강화8대 주요 핵심과제를 담고 있다.
연구원은 핵심과제별 세부 사업과 사업별 실행 로드맵을 담아 광주전남연구원 발전종합계획(2020~2023)”을 추진한다. 이 혁신과제들은 423일 개최된 연구원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주요 보직인사와 함께 곧바로 실행된다.
혁신방안은 지역의 핵심의제와 현안에 대한 정책 대응력을 높이고, 지역의 미래 비전 제시와 상생을 위한 기획 및 전략 연구를 강화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혁신과제를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조직재편도 함께 이루어진다. 연구기획관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기획관리부를 신설하고, 정책환경변화와 연구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개 연구실을 융복합형 연구부서로 재편한다. 또한 시도의 핵심정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각 연구실에블루이코노미지원연구센터’, ‘인공지능지원연구센터’, ‘지역상생지원연구센터’, ‘인구정책지원연구센터’, ‘섬발전지원연구센터를 신설한다.
현재 3단계인 연구직들의 직급체계를 5단계로 확대하고 성과연봉도 한층 엄격하게 적용함으로써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구성원의 연구 및 직무역량도 강화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연구물의 질적 신뢰도 제고를 위해 연구 유사도 점검시스템을 새로 도입하고, 개인중심의 연구보다 공동협력연구가 활성화 되도록 평가체제도 개편한다.
박재영 원장은 성과 우수자에 대해 포상을 확대하고 부진자에 대해서는 관용 없이 징계하는 신상필벌의 원칙 준수를 강조하고, “그동안 시도의회와 지역민들이 강조해 온 시도의 주요 현안과제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가 수행될 수 있도록 연구원의 조직, 인사, 평가 체제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해 연구원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전남연구원은 통합 5주년을 맞아 오는 29() 오전 1030, 연구원 상생마루에서 전체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비전과 CI를 선포하고, 새출발과 재도약을 다짐하는 행사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