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미디어룸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일 : 20-09-10 10:52
게시판 view 페이지
[보도자료] “DIT(Do It Together) : 함께 만드는 도시재생”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8
첨부파일 [보도자료] 함께 만드는 도시재생 20200910F.hwp (23.0K) [2] DATE : 2020-09-10 10:52:41
전라남도 도시재생 온라인 세미나 개최
“DIT(Do It Together) : 함께 만드는 도시재생
DIT개념과 사례, 도시재생 방법론 공유
[참고사진] 함께 만드는 도시재생 포스터 20200910.jpg

전라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827마을 브랜딩에서 시작하는 DIT(Do It Together) 세미나를 개최했다.
 
‘DIT(Do It Together/두 잇 투게더)’ 세미나는 전남 도시재생 기초 및 현장지원센터를 위한 관계자와 활동가들이 힘을 모아, 함께 문제를 생각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협업체계를 마련하고자 취지에서 기획됐다.
 
DIT 개념은 혼자 만드는 DIY(Do It Yourself)’에서 다 함께 만드는 DIT(Do It Together)’로 구성 및 추진체계가 진화된 것으로,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계획, 설계, 시공단계에 함께 참여하며 지역의 거점 공간을 만들어가는 도시재생 방법론 중 한 형태이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비대면 온라인 세미나인 웨비나(Webinar)로 운영됐다. 3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장민영 부연구위원과 오롯컴퍼니 이종건 대표의 발제로 시작됐다.
 
DIT 방식의 도시재생 방법론, 현장 활동가 중심의 지역 거점 조성, 방법 등에 대한 발제를 듣고, 현장센터 관계자와 활동가들의 다양한 의견 등을 교환하는 자리가 됐다.
 
장민영 부연구위원은 함께 만드는 마을재생의 실천전략-마을재생 시공학 : DIT마을재생에 대한 주제로 지역의 주체성을 살리기 위한 마을 재생은 지역주민, 운영자/건물주 등이 적극적으로 마을 재생에 개입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 ㈜오롯컴퍼니 이종건 대표는 내 손으로 가꿔가는 마을재생이라는 주제로 DIT(Do It Together) 중심의 마을재생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옥탑, 반지하, 지하창고를 활용한 옥반지 골목 재생 프로젝트’, 여성만을 위한 교육이 아닌 여성도 함께할 수 있는 여성 시공자 양성교육등 사례를 제시하며 도시재생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줬다.
 
광주전남연구원 최우람 연구위원은 “DIT 세미나가 함께 만드는가치를 확산시키고 지역 활성화를 위한 문화로 발전하는 것이라며 시공자, 기획자, 고객이 함께 만드는 주체로 역할이 확대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이번 전남 도시재생센터의 DIT세미나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참가자이자 협업자로 참여하며, 도시재생이 일회성의 프로젝트가 아닌 지역과의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는 차원으로 발전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라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이번 DIT 온라인 세미나를 시작으로 공동체가 중심으로 지역의 가치를 재창출하는 도시재생의 실현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와 포럼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지원센터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민관을 연계하는 교두보로써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