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일 : 18-03-08 14:19
게시판 view 페이지
[보도자료] <정책연구보고서> 2017-09 : 공유경제의 성장전망 및 대응방안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896
첨부파일 [보도자료] 09-김진이-공유경제의성장전망및대응방안연구.hwp (25.5K) [18] DATE : 2018-03-08 14:19:00
 
지역자원과 연계한 전남형 공유경제 대응방안 제시
전남형 공유경제 모델 발굴, 공유경제 확산을 위한 기반 구축
광전연,정책연구 2017-09, 공유경제의 성장전망 및 대응방안 연구 발간
 
지역 공유경제 육성을 위해서는 전남형 공유경제 모델 발굴과 공유경제 확산을 위한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 김진이 책임연구위원은 <정책연구보고서>‘공유경제의 성장전망 및 대응방안 연구에서민간영역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는 공유경제를 공공부문의 정책으로 도입 하고 활용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김진이 책임연구위원은공유경제는 개인과 개인을 연결해 협력적 소비를 이끌어 냄으로써 자산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대안적 소비로 부상하고 있으며, 유휴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소유경제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다양한 자원거래 모델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두 세대 함께 살기 주거 공유 청소년 직업체험 및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문화예술 공간 공유 공공시설을 활용한 회의 및 비즈니스 공간 공유 공공자전거 공유플랫폼 운영 전라남도 공용차량 공유서비스 제공등을 꼽았다.
또한 농촌형 공유마을 조성도 중요한 대안으로 제시했다. 공유마을 공동체 조성을 위해서는 공유플랫폼 조성, 게스트하우스 활용 등 유휴 공간공유, 도서공유·공구공유·장비공유·지식공유·일자리공유 등으로 농촌 공동체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공유경제 확산을 위해서는 공유경제 활성화 기반 및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진이 책임연구위원은 전라남도 공유경제조례 제정, 정책 지원 및 제도개선 추진, 공유경제 전담 추진체계 구축과 공유자산 DB 구축을 통한 정책수립, 전남형 공유경제 플랫폼 구축 및 운영, 홍보 및 프로그램 발굴로 지역 전반에 공유문화 확산 및 실천을 위한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