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일 : 19-04-29 17:52
게시판 view 페이지
[보도자료] <광주전남연구> 한전공대 설립에 따른 지역사회의 역할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85
첨부파일 [보도자료] 광주전남연구2019.3월-한전공대.hwp (32.0K) [34] DATE : 2019-04-29 17:52:32
한전공대, 혁신도시 완성의 주춧돌이 돼야
한전공대, 혁신클러스터 구축-혁신도시 완성-국가균형발전의 중심축 역할 기대
광전연, 계간지 <광주전남연구> 2019 봄호한전공대 설립에 따른 지역사회의 역할발간
 
한전과 전라남도, 나주시가 한전공대 재정지원을 위한 실시협약 체결을 앞둔 가운데 한전공대 설립의 기대효과와 함께 20223월 개교 전후 주요 추진과제를 담은 논문집이 나왔다.
특히 학령인구 감소, 타 특성화대학과의 중복성, 설립 및 운영비 부담, 한전의 누적적자 등 한전공대 설립 관련 대내외 비판에 대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어 주목된다.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은 최근한전공대 설립에 따른 지역사회의 역할이라는 특집주제를 다룬 계간 논문집 <광주전남연구> 봄호를 통해 한전공대 설립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전공대 설립에 따른 지역사회의 역할을 모색했다.
이와 관련, 박성수 광주전남연구원장은한전공대 부지 선정을 위한 지자체간 과도한 경쟁구도 속에서도 연구원은 한전공대지원특별법 구상 등 자체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면서한전과 지자체간 실시협약을 계기로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각종 토론회를 열어 한전공대 설립에 따른 기대효과의 극대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재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은 특집주제 권두언을 통해한전공대 설립은 국가 미래 에너지신산업을 이끌 동량을 키워낼 주춧돌로서 광주·전남권은 물론 국가의 새로운 동력원이라고 강조,“광주·전남의 협력을 통한 우수한 인재 유입, 관련 연구소 및 기업의 자발적 이전 등 최적의 산··연 생태계 조성으로 지역경제 파급 효과 창출을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이번 특집에서는 한전공대의 성공적 조기 정착을 위한 주요 과제로 한전공대의 차별적 모델 구축 지속가능한 재정 확충 차질없는 설립 인·허가 추진 대형 연구시설 유치 에너지에 특화된 창의적인 혁신기술융합인재 육성 한전공대 시설과 지역커뮤니티 연계를 통한 상생 도모 등이 제시되었다.
<요 약>
이민원 광주대 교수(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균형발전 차원에서 바라본 한전공대라는 논문에서혁신도시는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핵심엔진으로, 그 중심축은 산학연 클러스터이지만 그 실체를 좀처럼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는 클러스터 구성요소들을 정립시키기 위한 선도기관이 존재하지 않거나 지원기관들의 노력이 부족한 탓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나아가클러스터 구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혁신도시는 미완으로 끝나고, 혁신도시가 제대로 성공하지 못하면 국가균형발전은 사실상 불가능한 꿈이라고 전제,“한전공대 설립은 지지부진한 클러스터 활성화의 큰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김대성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한전공대 조기 정착을 위한 주요 과제라는 논문을 통해 지난 2년간 한전공대 설립을 둘러싼 지역 안팎의 주요 담론을 살펴본데 이어 한전공대 조기정착에 필요한 주요 과제를 단계별로 제시했다.
김 책임연구위원은 한전공대 추진과정을 1단계(설립제안부지선정), 2단계(마스터플랜 수립개교), 3단계(정착 및 도약기)로 구분하고, 지역 안팎의 주요 담론은 국가균형발전, 혁신도시클러스터 조성, 에너지밸리 활성화, 4차산업혁명과 기후변화 대응 등에 모아졌다고 진단했다.
나아가 김 책임연구위원은 한전공대의 성공적 조기 정착을 위한 주요 과제로 한전공대의 차별적 모델 구축 지속가능한 재정 확충 차질없는 설립 인·허가 추진 대형 연구시설 유치 한전공대 거버넌스 구축 등을 제시했다.
나주몽 전남대 교수는한전공대와 지역사회의 상생협력방안에서 대학과 클러스터의 연계에 주목하고,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산··연 클러스터 실태 진단과 함께 한전공대와 지역사회의 상생협력방안을 모색했다.
나교수가 제시한 상생협력방안의 주요 골자는 글로벌 에너지밸리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연계협력 강화 한전공대 연계 광주전남 연구개발 활성화의 전략적 모색 에너지에 특화된 창의적인 혁신기술융합인재 육성 한전공대 시설과 지역커뮤니티 연계를 통한 상생 도모 등 이다.
예컨대 광주전남혁신도시를혁신허브’, 나주혁신산단과 광주도첨산단을혁신 스포크등 네트워크 구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선도기술 개발 역량 확보, 융합형 인재 육성, 연구개발 플랫폼 형성, 지역대학간 연구협력체(Research Triangle Park)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연구진은 한전공대 클러스터에 들어설 교육, 연구, 시험공장, 기업 임대, 세미나, 산학협력 관련 각종 시설과 지역 커뮤니티 시설을 연계한 오픈이노베이션 구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