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학술행사

학술행사

작성일 : 17-10-06 13:31
게시판 view 페이지
광주혁신 시민대토론회 개막토론회 개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1
광주를 ’광주‘답게 만드는 방법, ‘사회혁신’에서 찾다

광주NGO시민재단과 광주혁신 시민대토론회 개최

광주의 새로운 진로를 ‘민주주의’와 ‘혁신’의 관점에서 성찰하고 실천방안을 찾는 시민대토론회가 열렸다.

연구원과 광주NGO시민재단은 13일(수) 오후 3시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시민단체 활동가와 지자체 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주의 협치의 시대! 광주를 ’광주‘답게’를 주제로 광주 혁신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토론회는 김기곤 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의 ‘광주가 여는 민주주의와 혁신,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라는 주제발제에 이어 신선호 시민플랫폼 나들대표의 사회로 시민사회, 행정, 정치, 노동, 도시공간 등 5대 영역별 시민사회 활동가들이 열띤 토론을 펼쳤다. 

김기곤 책임연구위원은 이날 주제발제를 통해 광주의 정체성을 민주주의, 공동체에서 찾고, 정치와 행정, 노동(기업), 시민사회 그리고 도시공간에서의 혁신을 주장했다. 특히, 기존 광주는 시민을 위한 대의제 민주주의에 그쳤다고 성찰하면서 광주를 광주답게 만드는 것은 시민에 의한, 시민과 함께하는 협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시민대토론회는 개회사를 없애는 등 과감히 관행에서 벗어나 5대 분야 토론자와 함께 청중이 함께 질문하고 답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연구원은 광주NGO시민재단과 공동으로 오는 10월과 11월 두 달 동안 ‘광주, 우리안의 과제와 대안들’, ‘협치로 찾는 혁신과제와 해법’, ‘광주, 더 나은 민주주의와 혁신의 길’을 주제로 분야별 집담회, 의제별 협치 라운드테이블,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