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Home 연구보고서 지역정보 인포그래픽스

인포그래픽스

작성일 : 18-02-28 16:34
게시판 view 페이지
[한눈에 보는 광주전남] 제11호 고속철도 시대, 우리 생활 모습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54


한눈에 보는 광주전남 인포그래픽스 제11호
- 고속철도 시대, 우리 생활 모습은? -

1.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

- 2017년 8월 3일부터 15일까지 KTX호남선 및 SRT호남선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거주지역 이미지 상승’(3.23점)이 가장 큰 효과일 것이라고 응답
- 지역 간 균형발전 도움(3.04점)과 지방도시 이미지 상승(2.95점),
  타 도시 제품/서비스 구매용이(2.89점), 문화활동 기회 증가(2.87점) 등도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로 보고 있음
- 그러나 1시간 정도 거리의 출퇴근 및 통학(2.49점)과 도시간 맞벌이 가능(2.46점)은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효과는 보통의 정도보다 낮은 수준임

주 : 2017년 기준, 5점 척도
출처 : 광주전남연구원 내부자료(2017년)



2. 고속철도 이용 시 목적

- 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하는 전체 이용자의 통행 주목적은
  ‘가족/친지/친구 방문’이 42.3%로 가장 많았으며,
  ‘관광/휴가(38.7%)’, ‘업무/출장(13.6%)’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16년 조사와 비교하여 ‘가족/친지/친구 방문(‘16년 51.2%)’과
  ‘업무/출장(‘16년 25.0%)’목적은 감소하였고, ‘관광/휴가 (‘16년 17.6%)’ 목적은 증가

주 : 기타는 통근, 학원수강 및 개인지도, 쇼핑, 문화시설이용, 기타 응답비율의 합을 의미
출처 : 광주전남연구원 내부자료(2016년·2017년)



3. 고속철도 이용 시 불편사항

- 호남선 고속철도(KTX, SRT) 역 이용 시 불편사항으로는
  ‘고속철도역과 연계한 대중교통수단 불충분(15.3%, ’16년 대비 감소)’과
  ‘역사 내 편의시설 부족(14.4%, ’16년 대비 증가)’,
  ‘KTX역 주차 불편(11.8%, ’16년 대비 감소)’ 등이 개선이 필요한
  주요 불편사항인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 밖에도 ‘역까지의 교통비 과다(10.6%, ’16년 대비 증가)’와
  ‘역사내부 안내표지 및 안내시설 미흡(8.0%, ’16년 대비 증가)’,
  ‘지정체 등 교통 혼잡(7.8%, ’16년 대비 증가)’,
  ‘역사 내 혼잡(7.7%, ’16년 대비 증가)’에 관한 불편사항이 주를 이룸

주 : 기타 응답 비율 제외, 2016년 대비 응답 비율이 증가 및 감소한 경우 화살표로 표시
출처 : 광주전남연구원 내부자료(2016년·2017년)



4. 고속철도 주요역 현황

- 고속철도 주요역(광주송정역, 나주역, 목포역, 순천역, 여수엑스포역)의
  과거 5년 동안의 이용객 수 추이는 모두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누적 이용객 수는 광주송정역 11,517천명, 나주역 1,411천명, 목포역 5,960천명,
  순천역 3,351천명, 여수엑스포역 2,510천명을 기록
- 주요 접근 수단을 살펴보면 광주송정역 이용고객의 경우 승용차를 많이 이용하였으며
  나주역, 순천역, 여수엑스포역의 이용고객은 주로 택시를 많이 이용,
  목포역 이용객의 경우 마을버스 및 시내버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역까지 접근하는데 소요되는 평균 시간을 살펴보면
  광주송정역의 경우 출발지에서 역까지는 평균 31.2분, 역에서 도착지까지는 평균 35.4분이
  소요됐으며 나주역의 경우 출발지에서 역까지 평균 18.5분, 역에서 도착지까지 평균 22.4분,
  목포역의 경우 출발지에서 역까지 평균 47.1분, 역에서 도착지까지 평균 53.7분,
  순천역은 출발지에서 역까지 평균 18.3분, 역에서 도착지까지 평균 28.8분,
  여수엑스포역의 경우 출발지에서 역까지 평균 19.4분, 역에서 도착지까지 평균 22.2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됨
- 각 역의 주차장 현황을 살펴보면 광주송정역은 610대, 나주역은 175대, 목포역은 30대,
  순천역은 128대, 여수엑스포역은 183대의 규모인 것으로 나타남

[주요 교통수단 및 역까지 접근평균 시간]
출처 : 광주전남연구원 내부자료(2017년)
[총 이용객 수 및 주차장 현황]
주 : 총 이용객 수는 KTX 이용객 수 의미
출처 : 한국철도공사, 철도통계연보(각 연도) 및 홈페이지




발행처 : 광주전남연구원 지역정보센터(2018. 2. 20 발행)
감수 : 조상필 선임연구위원